한 학기를 마치다. (2010년7월14일)

한 학기를 마치며(6월)

오늘 마지막 수업을 했다. 지난 3월 둘째 주부터 어학센터에 중국어공부를 시작한 후, 4개월만이다. 원래는 2주 전인 6월말에 방학을 해서 대부분 학생들이 학기를 마쳤지만, 우리가 한 주 늦게 도착했고, 방계약과 유빈이 학교문제로 일주일이 더 늦어졌던 것이다.

여기서 잠시 이곳을 소개하고자 한다. 정식 명칭은 ‘신세기어언문화중심(新世纪语言文化中心)’이다. 10년 전 천진사범대학 교수인 중국사람과 그 분에게서 중국어를 배우고 그 대학에서 영어전임강사를 하던 미국사람이 시작했던 이 센터는 주로 서양사람들을 대상으로 중국어를 가르쳐 왔다. 이 센터는 학생 개인의 상황에 맞추어서 대부분 1대1로 수업을 하기 때문에 서양사람들 사이에서 좋은 평판을 받고 있다. 이런 이유로 서양회원이 대부분인 건화기금회에서 이 센터를 중국에서 활동하려고 하는 회원들을 위한 어학훈련센터로 하기로 한 것이다.

이 센터에서 중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중국선생들은 원래 크리스챤이 아니었는데,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학생들의 신앙심과 선한 계획에 감화되어 지금은 약 2/3가 크리스챤이 되었다. 그래서 수업이나 그 밖의 활동에서도 자연스럽게 신앙에 대해 이야기도 할 수 있고, 함께 기도하고 격려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.

집사람과 나는 이 센터에서 각각 하루 2시간씩 공부했다. 아내는 중급과정교재로, 나는 고급과정인데 출판된 교재가 없어서 여기서 자체로 만든 교재로 공부하였다. 중국어는 확실히 하면 할수록 어려운 것 같다. 여기에다 대부분 영어권인 건화회원들과 교류 때문에 영어도 개인적으로 하느라 이번 학기는 어학에 집중했다. 나에게 있어 어학은 외국에 사는 한 평생 짊어져야 할 숙제(!)라고나 할까?

날씨가 무척 덥다. 잔뜩 흐린 저기압에다 푹푹 찌는 더위로 학기 마지막에 정말 힘들었다. 그래도 한 학기를 무사히 마칠 수 있어 감사기도를 드린다. 학생신분으로 공부했던 행복한 시간을 마치고, 다음 학기부터는 새로운 곳에서 활동한다. 이 센터가 주님의 ‘기쁜소식’을 전하기 위해 준비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좋은 훈련소로 있어주길 바란다.

한 학기를 마치다. (2010년7월14일)”에 대한 2개의 생각

  1. 경래형! 나, 덕훈이
    형의 소식을 이렇게 들으니 맘이 편해지네(?)
    가는 것도 못봤는데,
    나의 인격이 부족해서^^
    잘 지내고 있는지 모르겠어!
    형수와 딸은 어떤지…궁금하다.
    내 메일 주소 알려줄께
    이쪽으로 보내줘

    paulos@nate.com

    좋아요

댓글 남기기